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일상]자전거 이야기

자전거 다이어트, 조금만 알아도 더 건강해질 수 있다!?

by 메칸더방구뿡 2011. 1. 24.
  

겨울철 다이어트. 자전거로 다이어트도 하고 건강도 챙기세요

겨울철, 추운 날씨에 너무 움츠리기만 하면서 늘어나고 쳐지는 살들이 느껴지네요-_- ~!
실내와 실외 둘다 가능한 자전거 운동, 조금만 알아도 걱정 없이 더 건강하게 운동하는 몇가지~! 두둥!

1. 자전거를 타면 무릎에 무리가 간다?

자전거를 타면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철 운동 자체가 몸을 충분히 풀어주지 않으면 무리가 가기는 쉽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긴가요-_-)하지만 오히려 걷고 뛰는 운동보다 자전거가 무릎에 주는 무리는 적다고 합니다. 직접적으로 체중이 전달되지 않고 분산되기 때문에 무릎 관절에 무리가 적습니다. 물론 실외에서 산을 타거나 너무 장시간 오르막을 오르게 되면 무리가 가겠죠. 운동운 적당히 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통증이 있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비만인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자전거는 체중이 분산돼 관절염 예방과 체중 조절을 하는 분들에게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는 최상의 운동입니다.

2. 자전거를 타면 허벅지만 두꺼워 진다?

 자전거가 직접적으로 하체에 운동량이 실리지만 위에서 말한것 과 같이 전체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보기와는 다르게 복부와 팔등에도 운동 에너지가 전달 되기 때문에 무리 없이 전신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실내에서 운동을 하실때는 너무 빡빡한 단수에 두고 힘을 줘서 타지 마시고 부드러운 페달링으로 지속적이고 꾸준히 타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3. 자전거는 성기능을 저하시킨다

 자전거를 타게 되면 성기능을 저하시킨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코네티컷대 연구에 따르면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라고 해서 발기부전이 더 많이 나타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거리 선수가 아닌 보통 사람들의 경우에는 자전거 타기로 하체 근육을 강화해 오히려 발기부전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목적으로 자전거를 타는 입장으로서는 너무 무리 하지만 않으면 걱정할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30분간격으로 엉덩이를 띄어주는게 좋을 것 같네요!^^


4. 자전거는 이쁘면 장땡이다?


 자전거를 처음 타시는 분들은 자전거에도 사이즈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합니다. 자전에도 각자 사이즈가 있어 자신의 신체에 맞는 자전거를 골라 운동을 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안장의 높이 역시 잘 조절을 해서 무릎과 허리에 부작용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장을 너무 올리게 되면 페달링을 하는 다리가 무리하게 펴져 에너지가 잘 실리지 않습니다. 반대로 너무 안장이 낮으면 페달링시 무릎이 가슴까지 올라오게 되며 무릎과 다른 부위에 무리를 받어 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안장과 핸들바의 거리도 알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너무 허리가 펴지거나 구부러지면 몸에 무리가 오게 되니 자신에 맞게 맞추는 것이 자전거로 운동을 하기전 가장 먼저 준비 해야하는 단계입니다. 허리가 반듯이 펴지지 않고 약간 앞쪽으로 숙여지는것이 좋습니다. 손목과 골반에 한쪽에 무게가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실릴수 있게 조절해주세요.


5. 운동은 땀을 흘려야 맛?

 겨울철 운동을 할때는 눈에 보이는 땀이 적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면서 땀을 흘리기 위해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땀복을 입고 땀을 흘릴때까지 과한 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렇게 무리한 운동 역시 올바른 운동 방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로 땀을 많이 흘려 수분을 너무 많이 배출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효과적인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땀이 흐르는게 보이지 않아도 충분히 효과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거이니 걱정하지마세요.

6. 자전거는 다이어트에만 좋다

박원하 교수는 "자전거를 타면 심장과 온몸의 혈액 이동이 원활해지면서 영양물질과 산소 공급이 좋아지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 제거가 빨라진다"며 "이는 순환기계통 기능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자전거는 스트레스와 우울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정신건강에도 아주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7. 자전거만 타면 운동은 충분?

 자전거 운동을 할때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웨이트 운동(벤치프레스, 덤벨)을 먼저하고 자전거를 타는게 유산소 운동에 더 효과적입니다. 웨이트가 수분과 탄수화물을 소비시켜주고 자전거를 통해 지방을 태워줘 짧은 시간 안에 높은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근육 없이 유산소 운동만 하게 되면 지방과 함께 다른 부위도 타버려 오히려 노화가 빨리 진행 될 수 있다는군요. 꾸준한 웨이트와 자전거 운동의 조합이 더 건강하고 완벽한 몸을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

추운 겨울, 너무 움츠리지도, 무리 하지도 않는 운동 습관이 추위로 부터 건강한 몸과 마음을 지켜내는 방법아닐까요^_^ 자전거로 더 행복하고 건강한 시간 만들어보세요~! 퍼가시거나 재미있게 읽었으셨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