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상품]정보

r7 vs r8 고민고민하지마~

by 메칸더방구뿡 2010. 9. 24.
 

r7 vs r8


자, 알톤 r7 과  r8 고민 하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알톤 r7 vs r8 대결 !
그렇다면 10만원이나 더 비싼 알톤 r8 과 r7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뒷드레일러

먼저 뒷드레일러 입니다. 시마노 아세라 입니다. 제가 먼저번에도 말씀드렸듯이, r7에 달려있는 스램x3과 별반 다를것없는 비슷한 레벨의 뒷드레일러 입니다. 사실 데오레전까지는 거기서 거기라고 보시면됩니다. 근데 마치 광고나 파는 사람들 사이트를 찾아보면 뭔가 거창한말로 현혹시키고 있더군요. 절대 r7의 뒷드레일러보다 월등히 앞서고 있는 모델이 아님을 강조합니다.
스램 과 시마노는 매니아분들이 있기때문에 어떤 회사의 제품이 더 좋다고 말씀을 사실 드릴수는 없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r8은 아세라 8단, r7은 스램x3 7단, 스프라켓 하나의 차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이자전거의 주종목은 업힐이 아닌 자전거도로에서의 스피드. 업힐할 구간에서 어차피 앞 기어 이빨이 없기때문에, 어느정도 오르막길이 되면 굉장히 뻑뻑해집니다. 즉 조금한 언덕 경사의 차이라는 것이죠. 그래도 그차이를 느낄수있는 분들은 분명 느끼겠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r7과 r8 둘다 똑같은 조금한 언덕을 만나도 올라가면 둘다 많이 힘듭니다. 

그리고 하나 더, 체인링크를 달았습니다. (체인링크란-체인을 끊지 않고 쉽게 분리할수있도록 체인중 하나를 연결고리처럼 연결시켜주는 체인링을 말합니다 밑에 보시면 알겠지만 체인을 뺄수있다는게 보이시져^^)


즉 끊지 않고 체인을 뺄수 있다는 것입니다. 체인링크 5천원입니다. 달고 싶으신분은 언제든 가서 달수있습니다. 또한 체인은 소모품입니다. 체인링크가 있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체인관리와 청소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 MTB(산에 가게 되면 흙 모레,등 모든 것들이 체인에 달라붙어 청소를 심하게 해야할때가 있습니다.)가 아닌이상, 체인 청소, 칫솔과 기름제거제, 자전거 체인 오일로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체인끊어지면 어차피 다시 사야합니다. 즉 사실상 그렇게 r7 과 r8에는 그렇게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역시 과대 광고에 속지마세요.



허브

허브는 조이텍 허브를 사용하였습니다. 조이텍 허브, 허브 차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둘다 고장안나고 오래쓰면서 잘굴러가면 장땡입니다. (R7 R8 의 허브가 안좋다는게 아닙니다. 워낙 고가의 부품이기때문에 R7과 R8 허브의 아주 작은 이정도 차이는 차이도 아니라는 것이죠. 사실 어떤 허브가 더 좋다고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네요.)그런데 R8은 QR을 레버를 선택했습니다.



QR 레버는(위에 사진 참조), 기존 바퀴를 볼트로 고정했다면 QR레버는 손쉽게 손으로 압력을 가해 바퀴를 뺐다 꼈다하는 방식입니다. 바퀴가 고장나거나 타이어에 빵구가 났을때 아주 유용하게 쓰실수 있겠네요.


R8


 크랭크는 같은 모델입니다. 사실 R8이 부품이 앞서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자전거를 선택하는데 있어 이왕 좋은거 사자의 개념은 아닌 것 같습니다. 보통 완차사양으로 10만원차이면 거기에 들어간 부품값만 따로 보자면 차이가 15~20만원이상 차이가 나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따로 조립하는 것보다 완차로 사는 사양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R8은 엉뚱한데를 만져버린것 같습니다. 뒷드레일러도 데오레가 아닌 아세라로 간것도 살짝 우롱하는 것 같구요. 차라리 조금 가격을 올려서 다른 부품을 만지던지, 아니면 비슷한 가격대에 디자인만 바꿨던지 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색은 픽시처럼 깔맞춤이 참 이쁘네요^^

R7과 R8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고민하지마시고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역시 비싼게 좋다고 10만원차이가 과분하긴 하지만 R8이 조금이라도 더 신경써서 나왔다는 점은 확실한거 같습니다^^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

어떤 자전거가 좋냐를 놓고 말씀을 드린게 아닙니다^^개인적인 생각이니 너그럽게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