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일상]자전거 이야기

자전거 중고, 어떻게 선택할까?

by 메칸더방구뿡 2010. 10. 22.
  자전거 시장이 다시 움직이고 있습니다. 바로 그 중심에는 중고 시장이 있습니다. 새로운 신형 자전거들이 나오며 그 해의 자전거 가격은 조금더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특히 중고 시장 가격이 말이죠. 그렇다면 중고시장에서 자전거를 구입할때 중심적으로 봐야할 것은 무엇일까요.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


1.자전거 주인

 자전거의 종류, 상태도 중요하지만, 자전거 주인 역시 너무나 중요합니다. 자전거에 대한 아무 지식 없이 자전거를 막다루고 방치해두다가 어떻게든 팔아서 새로운 자전거를 타려는 사람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속이면서 제가격을 받으려는 사람들입니다. 자전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중고시장을 많이 알아보시기 때문에 이는 쉽게 당할수 있습니다. 자전거에 민감한 부분들은 어느정도 타고 다닌 주인만 알수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은 바로 느낄수 없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뒤에 알수 있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처음에 자전거 중고를 알아보고 만나셨을때 충분히 자전거를 타보고 만져본 후 자전거를 파는 주인과도 여러가지 이야기를 많이 나누셔야 합니다.


2.자전거 상태



2-1. 나사 - 자세히 보시면 자전거를 직접 수리한 흔적부터, 나사를 조이는데 힘조절을 못해서 나사가 많이 나간경우, 나사만 나가면 되는데 그 구멍자체가 커져버리면 골치아파집니다.

2-2. 유압 브레이크 - 림브레이크는 그래도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유압브레이크는 속안에 패드나,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 초보자들은 봐도 알수가 없습니다. 특히 유압을 처음쓰셨던 분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체인에 기름을 뿌리다가 혹은 일부로 기름을 뿌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유압브레이크를 사실때에는 브레이크에서 소리가 나는지 어느정도 속력을 내본 후 잡아보면서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비가 온 바로 직후에는 직거래를 피해주세요. 물이 묻어서 소리가 난다는 말을 할수도 있으니까요.

2-3. 핸들 - 자전거를 들고 핸들을 이리저리 돌려보세요. 핸들에 뭔가 걸리는 느낌이 있는지, 혹은 너무 뻑뻑하게 되어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그 이유를 확실하게 물어보셔야합니다. 베어링부터 시작해서 무엇인가 문제가 생긴걸 억지로 꽉 조여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4. 휠셋 - 휠셋에 흔들리는 유격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아주 미세한 유격도 그냥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이것 역시 일시적으로 잡아둘수는 있지만 점점 다시 유격이 커집니다. 바퀴를 좌우로 흔들어 보고 자전거를 들어서 바퀴를 굴려보세요. 또한 약간의 유격만 있어도 자전거위에 올라가 있을때 느끼는 크기는 더 큽니다. 살짝 바퀴가 밀리는 기분이 듭니다. 꼭 확인하세요.


2-5. 샥 - 샥의 락을 꼭 풀어본후 눌러보세요. 또한 반대로 락을 건후 눌러보셔야합니다. 혹시 락을 걸었을때 들어가게 되더라도 에어샥이라면 에어가 많이 빠져있을경우도 있지만 그 반대로 락을 풀었는데도 들어가지 않는다면 분명히 이유를 물어봐야 합니다.



2-6. 크랭크 - 자전거에 올라탄후 서서 페달을 힘차게 밟아 보세요. 또한 페달링을 여러번 눌렀을때 반복적으로 딱,딱 소리나 균일한 소리가 크게 들린다면 확실히 해두시고 사셔야합니다. 페달이나 크랭크의 나사가 느슨해져서 조이면 해결되는 문제일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크랭크 자체에서 문제가 있는거라면 큰돈이 나갈수도 있으니까요.


3. 중고가격

 중고 가격도 부르는게 값이기때문에 잘보고 사셔합니다. 좋은 물건이라고 생각하고 바로 구매하지 마시고 천천히 여유롭게 구매하세요. 결국 같은 물건 다시 나오기 마련입니다. 천천히 기다리며 잘 알아보고시고 신품보다 더 신중하게 구매하셔야 하는게 중고입니다. 어떠한 이유로 판다는걸 알 필요는 있지만 절대적으로 믿지마세요. 대부분 사뒀다가 탈 시간이 없어서 판다고 하지만 결국 자전거가 맞지 않던지 다른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 파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문제가 뭔지 잘 따져보시고 좋은 녀석으로 업어 오셔서 기분 좋은 구매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