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일상]자전거 이야기

겨울 자전거 라이딩 꼭 알아야 할 점. 그 첫번째. 추위!

by 메칸더방구뿡 2011. 12. 5.

겨울 자전거 라이딩 꼭 알아야 할 점! 첫번째 추위!



 자전거를 사랑하는 분들에겐 그 어떤 것도 앞을 막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강적이 있죠-_- 비보다 더 무서운 겨울철 추위 입니다. 겨울에 자전거를 가지고 라이딩을 나갈시 꼭 알아야 할 점!

첫번째 추운 부위별로 대처하자!

 적을 알아야 이길 수 있는 법. 추위를 우리편으로 만든다면 더 즐겁고 행복한 라이딩이 될 수 있습니다. 초보 라이딩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실수 하는 부분은 바로 가장 추운 부위에 대한 보호를 적당히? 한다는 것 입니다. 두꺼운 패딩과 기모 바지를 입지만 겨울 라이딩을 다녀온 분들은 "아 고통스러웠다"라고 말합니다. 몸과 다리를 아무리 두껍게 감싸도 가장 추운 부위를 가리지 않으면 고통의 시간이 되겠죠.


시작하기전 꾹~항상 최선과 진신을 다할 수 있게 힘을 주세요!^^


1.발가락

 추운날 따뜻한 운동화를 신어도 자전거를 타며 슬며서 발가락쪽으로 들어오는 냉기는 참을 수가 없습니다. 찬 바람을 직접적으로 가르는 부위기 때문에 더 따뜻한 보호가 필요합니다.

#방법 : 자전거 신발이나 운동화보다는 기능성 방한 제품이나, 어그 부츠 같은 털이 들어가 있는 신발이 좋습니다. 그낭 두꺼운 양말보다는 따뜻한 소재의 양말이 중요하며 굉장히 추운 날씨에는 비닐등을 양말 위에 한번 더 신어 주시면 머물러 있는 냉기를 견디는데 도움이 됩니다. Mtb로 산을 타시는 분에게 등산화나 바닥이 미끌어지지 않는 신발이 도움이 되겠죠. (라이딩 중 너무 발가락이 차가우면 자전거에서 내려 걷는다면 발가락에 열을 만들어 괜찮게 만들 수 있습니다.)







2.손가락

 손가락입니다. 겨울철 라이딩시 단순히 장갑 하나로 손가락 끝에 차있는 냉기를 막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방법 : 스키장갑이나 방한장갑을 끼고 정말 추운날에는 주방에서 쓰는 비닐 장갑을 장갑안에 낀다면 역시 바람막이 역할을 잘 해줍니다. (주기적으로 쉬어 주며 멈춰서 주먹을 쥐어 열을 내주며 손과 발을 녹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귀

 제가 쓰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귀도리입니다-_-별거아니라고 생각하시고 털모자나 후드티 모자를 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영하로 내려가면 귀에 부딪히는 찬 바람은 굉장히 고통스럽습니다.

#방법 : 제가 써본 방법중 귀도리가 가장 간단하고 좋은 해결 방법이였습니다. 후드티는 시야와 고개를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4.몸

 몸은 개인적인 경험으로 베이스가 가장 중요합니다. 무슨 말이냐! 바로 맨처음 입는 티! 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간혹 그냥 헐렁한 면티를 입고 두꺼운 점퍼를 걸치고 나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몸의 온도 변화를 급격하게 줄 수 있으며 바람이 몸 속으로 들어와 배와 같이 중요한 부위가 차가워 질 수도 있습니다.

#방법 : 베이스로는 기능성 쫄티나 운동복을 입어준다면 온도변화를 줄일 수 있습니다.











5.얼굴

 얼굴을 감싸는 많은 자전거,등산 용품이 있습니다. 오히려 너무 두꺼운 제품보다는 적당한 두께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눈만 보이고 얼굴 전체를 가리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호흡하기 힘들정도의 두깨는 오히려 방해가 된 다는 사실! 꼭 알아두세요!






추위 편

겨울 자전거 라이딩을 할 때 추위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을 적어봤습니다. 개인적인 노하우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을 적어 봤습니다. 중요한 것은 너무 추운 겨울날은 잠시 자전거와 함께 무리하지 않고 타시는게 중요하겠죠. 추운 겨울! 자전거와 함께 추위를 이겨봐요!
겨울철 자전거에 대한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