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상품]정보

11년 메리다 900d , 작년과 무엇이 달라졌나요

by 메칸더방구뿡 2010. 10. 18.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모델 메리다 시리즈중 상위모델 11년 메리다900d 입니다. 많은 부품이 메리다 공식 홈페이지에 올렸던 것과 다르게 보완이 되어서 나왔습니다. 가격대 성능이 어떻게 나왔는지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

11년 메리다900d


프레임

프레임은 10년식 프레임과 거의 흡사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눈에 띄게 바뀐 것은 아무래도 각진 프레임에서 둥글둥글한 느낌의 프레임으로 변형되었습니다. 하지만 프레임을 생산하는 기술과 프레임의 전체적인 효과는 크게 달라진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얀색의 케이블선이 보이네요. 딕테일한 곳까지 신경을 쓴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일릭서3

아비드 회사의 일릭서3 (일렉서3) 시리즈 입니다. 아비드 회사 브레이크 역시 쓰시는 매니아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패드간의 간격이 좁고 아주 미세한 브레이크 조종이 가능한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그중 아비드 일렉서 3는 낮은 등급의 브레이크이지만 가격대는 낮지 않습니다. 아비드 회사의 유압브레이크가 고가의 제품이기때문에 무시할수 없는 가격입니다. 유압자체가 비싼 브레이크이기도 하지만요. 작년 브레이크가 헤이즈사의 브레이크였습니다. 사실 가격대는 비슷하다고 봅니다. 일릭서가 26만원대 헤이즈가 28만원정도입니다.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가격으로 치면 20만원에서 ~20만원초면 구입가능한 브레이크입니다. 메리다 900d는 앞로터를 185mm 뒷 로터 160mm를 씁니다. 10년 모델과 11년 모델 둘다 같습니다. (로터 : 유압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 패드가 잡는 동그란 부분. 림은 바퀴의 림을 패드가 잡지만 유압브레이크는 바퀴에 달려있는 로터를 패드가 잡으며 제동이 걸린다.)로터가 크면 그만큼 제동력이 좋습니다. 패드가 잡아주는 부분이 더 크기 때문이죠. 하지만 관리상의 문제로 본다면 160mm가 더 편하고 좋습니다. 메리다 10년 모델의  185mm 앞로터는 헤이즈 라이더 브레이크로 잡기에는 갈리는 현상이 다른 브레이크에 비해 굉장히 컸다고 생각합니다.(제가 900d를 몇달간 타봤기 때문에 잘 알고 있습니다.) 이번 일릭서3 역시 185mm로터를 사용하기에는 관리가 굉장히 까다로울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추가적인 방법으로는 휠셋이 좋으면 흔들리는 유격현상이 줄어들어 조금이라도 갈리는현상을 막을 수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만 되도 선수가 아닌 이상 성능자체는 너무나 과분한 브레이크겠죠



샥은 작년과 같이 폭스샥을 사용했습니다. 새로워진 폭스샥을 느껴볼수 있는 기회입니다. 전 폭스샥보다 더 가볍고 좋아졌다고 하지만, 원래 폭스샥 자체가 좋기 때문에 ^^

크랭크

크랭크가 더 좋아졌습니다. 작년 10년 900d 크랭크는 정말  -_- 무겁기만 했던 크랭크가 일체형으로 바꼈습니다.
스램 x7 크랭크 (스람 x7 크랭크), 20만원초반대의 가격의 크랭크 입니다. xt크랭크 보다 가격대가 조금더 쌉니다. 충분히 좋은 크랭크입니다. 크랭크 : 무게 597g(크랭크) + 232g(왼쪽 크랭크 암)+ 109g(GXP 비비) 체인링 재질: 스틸
크랭크에 대한 부담이 확 줄어들어서 좋네요^^

허브

허브는 xt 디스크 허브에서 스램(스람) 회사의 허브로 바꼈습니다. 스램 허브 ( 스람 허브 )를 사용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사실 잘 사용하지 않는 허브임에는 분명합니다. 구름성이나 내구력이 좋다 나쁘다를 말할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인기있는 허브 모델은 아닙니다. 하지만 스램 허브 사용한다는 분들도 많이 보지 못했지만, 깨졌다는 분들도 보지 못한거 같네요. 잘 안써서 그런가-_-  어쨌든 스램회사의 허브입니다.


메리다 자전거 자체가 가볍게 나오는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프레임이 튼튼한 인기있는 브랜드 입니다. 작년부터 스람 부품을 자주 사용하는 메리다. 가격은 169만원 정찰제로 나왔습니다. 정찰제이지만 분명히 샵에서 더 싼 가격에 살수있습니다. 작년보다 더 평균적으로 고르게 보완을 잘 해서 나온것 같습니다. 잘 알아보셔서 좋은 가격에 메리다 900d를 만나보실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페달,안장, 싯포스트,스템,림,타이어,핸드바등은 작년과 별반 다른게 없기때문에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


900d를 사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