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상품]정보

자이언트 xtc3, 두마리 토끼를 잡다

by 메칸더방구뿡 2010. 10. 5.
 

자이언트 xtc3 입니다. 개인적으로 자이언트 브랜드가 마음에 드는것은 부품등급을 알차게 구성한다는 것입니다. 프레임도 굉장히 가벼운편에 속합니다. 프레임 자체의 선호도는 그렇게 높지않으나 우리가 선수들도 아니고..왠만한 알루미늄프레임은 깨지지 않겠죠^^;또 디자인까지, 그렇다면 자이언트 xtc3 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

프레임

프레임 역시, 아주 잘빠졌습니다. 자이언트 xtc시리즈중 최고모델 xtc0 과 같은 소재와 디자인입니다. 역시 강성을 30%이상 증가시켰다니 탄성이 약간 줄어들지만 조금더 가벼운 프레임이죠. (내 블로그 자전거 정보 - xtc0편 참조)xtc0도 검은색으로 하나 나왔으면 좋겠단 생각이 드네요.^^


부품


부품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데오레급 이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데오레급이면 가겨과 기능이 아주 착하면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도 괜찮은 등급입니다.(아세라->알리비오->데오레->lx->slx->xt-xtr)

뒷드레일러는 SLX 입니다. 사실 SLX보다는 LX아니면 XT 모델을 많이 씁니다. SLX 가 나쁘거나 안좋아서 그런건 아니고 선호도의 문제인것 같습니다. 충분히 좋은 변속기입니다. 변속능력도 훌륭하구요. 저정도면 변속하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앞변속기
는 데오레. 가격대 성능 괜찮죠^^ 개인적으로 데오레 좋아합니다.

크랭크
는 보시다시피 B.B와 분리형 입니다. 아무래도 무게가 많이 나가겠죠. 분리형과 일체형은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크랭크는 고가의 제품이다보니 어쩔수 없는 선택일수 밖에없네요. 그래도 크랭크 부러졌다는 소리 못들어봤습니다.^^

타이어는 켄다 스몰블럭입니다. XTC0와 같은 타이어입니다. 산과 도로 모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블럭이 잘지워지고 진흙같은 이물질이 잘끼는 단점이있죠. 역시 좋은 타이어에는 틀림없습니다. 보통 100만원 전후로 나오는 자전거에 달려 나오는 타이어중에는 굉장히 좋은 타이어인 것 같습니다.

허브가 XT입니다. (진짜 놀랬습니다) 림도 마빅 림입니다. 림 등급은 낮은 편이나, 림전문 회사이니 만큼 믿을만한 브랜드입니다. 아주 잘나온 부품입니다. 휠셋 자체가 정말 잘나왔습니다.

브레이크
는 시마노 유압브레이크. 이 브레이크가 유압치고는 많이 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동력이 조금 떨어지는 브레이크입니다. 시마노 유압브레이크 중에서는 하위모델인데요. 아무래도 디스크 갈리는 현상만 조심하면 특별히 문제되는 브레이크는 아닌거 같습니다. 그래도 림브레이크보다는 제동력이 확실히 좋으니까요



은 토라 코일샥입니다. 코일샥과 에어샥의 차이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무래도 샥의 기능을 스프링으로 한다는 것과 에어샥은 샥의 기능을 공기층인 에어로 한다는 것에 가장큰 차이가 있죠. 코일샥이 에어샥보다는 무겁고 샥의 느낌이 팍팍한감이 있지만, 산에 비중을 많이 안두시는 분이라면 아무 상관없습니다. 산에서는 아무래도 손목에 무리가 갈것같네요. 너무 험한 산을 계속 타다보면 고장의 위험도 있구요. 그렇다고 산에서 기능을 완전히 발휘 못하는것은 아니구요^^ 저는 코일샥도 느낌 좋습니다.


부품 

안장과 싯포스트는 자이언트 자제 부품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면서 가격을 낮춘거겠죠.^^


부품


핸들바는 약간 각도가 있는 바를 사용했습니다. 핸들바가 높아질수록 속도를 내는데는 불리하지만 손목에 무리가 적게 갑니다. 일부로 스템을 거꾸로 달던지 각도를 낮추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돌격자세가 되면 아무래도 속도를 내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니까요. 자신의 몸에 맞추는 자전거 피팅 과정은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언젠가 시간이 되면 피팅에 대한것도 자세하게 올리겠습니다.

그립은
자이언트 자체 락그립입니다. 그립력도 좋고 디자인도 촌스럽지 않고 괜찮습니다.

변속레버
는 시마노 데오레 입니다. 역시 데오레급의 부품을 맞췄습니다. 브레이크 레버는 시마노 브레이크와 맞게 시마노 회사의 부품을 사용했습니다.

xtc3

가겨대 성능이 아주 좋은 자이언트 xtc3 항상 자이언트 회사의 자전거는 굉장히 기분좋게 나오는것 같습니다. 자이언트 자전거는 그래서 그런지 다른 자전거에 비해 소비자가에서 할인이 더 많이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100만원 믿으로 분명히 사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잘 알아보시고(제 블로그에 자전거 구입편을 읽으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좋은 자전거를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분좋은 부품과 디자인, 좋은성능과 좋은 가격, 동시에 여러가지를 느낄수 있는 아주 괜찮은 녀석같습니다.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

(자전거를 구입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밑에 꾹 눌러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