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살때 조심할점, 주의할점, 알아두면 좋은점
처음 자전거 구입 , 어디서 사면 잘 샀다고 소문날까


자전거를 처음으로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마음에 드는 자전거를 고르셨다면, 다음으로 걱정이 되는것이 자전거 구입을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이 밀려오실겁니다. 자전거를 처음 구입하실때 참고사항을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

1. 자전거 어디서 사야되나, 인터넷이 샵보다 싸다?

인터넷으로 구입하시려고 검색을 해보시면 자전거 샵들의 사이트가 나옵니다. 보통 유명한 자전거 샵이나 사이트를 보면 자전거의 가격이 적혀있구요. 그리고 밑으로 내리시면 지식 쇼핑, 종합 쇼핑몰을 통해 가격 비교가 되어있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돈을 더주고 믿음직한 샵으로 주문을 할 것인가, 아니면 조금더 저렴한 가격비교 사이트의 일반구매를 할것인가. 저의 대답은 둘다 NO 입니다.


 

첫번째 이유, 모든 샵 사이트를 뒤져봐도, 거기에 적혀있는 자전거 가격으로 사시는건 비쌉니다. 정찰제라고 해도 직접 샵을 방문하시면 더 싸게 구입하실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그사이트에 할인상품으로 내건 자전거들은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 사이트에 적혀져 있는 자전거 가격을 절대 믿으시면 안됩니다. 가격 상관없이 그 샵을 찾아가서 사는게 1만원이라도 싸게 살수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샵을 가시기전에 어느정도 사실 자전거에 대해 알아보시고 가시면 말장난에 속지 않으시겠죠?)



두번째 이유, 분명 자신의 자전거는 자기가 관리하고 손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분명한 사실이구요. 그런데 문제는 정비할수 있는 기술력, 공구가 없다는 것 입니다. 결국 자전거 샵으로 향할수 밖에 없구요. 자전거는 소모품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고장이나 문제가 일어날수 밖에 없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기아만 봐도 어느정도 타시다보면 기아의 선이 늘어나기 때문에 땡겨줘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구요, 유압브레이크 경우는 디스크가 브레이크 패드에 마찰을 일으키며 갈리는 소리가 나는 문제도 일어납니다. 그 밖에 여러가지로 샵을 갈수밖에 없기 때문에 지식쇼핑, 가격비교 쇼핑몰같은 곳에서 자전거를 구입하신다면 굉장히 난감한 일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샵에가도 많이 깎아서 사실수 있습니다. 샵으로 향하시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조립과 정비가 된다면 그보다 좋은건 없죠)



세번째 이유, 자전거샵은 결국 말은 그럴싸하게 하지만 결국 장사입니다. 돈만보고 일하는 장사꾼의 마음이냐, 장사를 하지만 진심으로 자전거를 사랑하고 자전거 정비를 직업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냐의 차이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정말 후자의 경우라면 좋지만 어떤 샵일지는 정말 모르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샵에서 자전거를 구매하지 않고 갈경우 굉장히 불쾌한 기분을 가지고 돌아오실 경우가 많이 있으실수도 있습니다. 또한 충분히 고칠수 있는 문제를 부품을 교체해야한다며 갈아버리고 돈을 받는 비겁한 수법도 많이 쓰기때문에 자전거샵 주인과의 친분도 중요합니다. (자전거 한번 타기 힘들죠 - -)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자전거를 어느정도 아는것도 중요합니다. 최소 어디에 문제가 생겼는질 알고 어떻게 해보면 좋을지까지 알면 당하는일을 많이 줄일 수 있겠죠. 어쨌든 누군가의 도움으로 샵을 추천받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사장님이나 직원들과 충분히 이야기한후 구입하세요. 그리고 손님이 많은지 적은지도 보시구요. 손님이 계속 왔다갔다하고 많은 샵이 아무래도 믿음이 가겠죠.


2. 가까운 자전거 샵이 진리다.

어차피 자전거 샵 다비슷비슷하니까, 가까운데가서 자전거 한번 볼까?. 아닙니다. 가까운 샵이 좋은게 절대 아닙니다. 근처 샵 한개만 가보시지 마시고, 비교하면서 이리저리 다녀보세요. 다른 물건들도 같지만 자전거 구입시에는 그냥 가까운 샵을 가려는 분들이 많이 계신것 같습니다. 간단하지만 정말 중요합니다. 몇만원에서 고가의 자전거는 많게는 10만원 이상차이 나는 곳도 봤습니다. 그리고 주위에 자전거를 많이 타셨던 분이나 당골샵으로 둔 사람이 있다면 함께 꼭 가세요. 분명 이득 보실겁니다. 작은 악세사리 하나라도 더 언저주니까요. 그거 언저주는건 일도아닙니다. 근데 막상 구입할라면 또 몇만원 들어가죠.


3. 자전거 샵이 바꼈어요.

동네 자전거포처럼 그냥 아주 작고 낡은 자저거 집이였는데 어느날 보니까 좋은 자전거들을 많이 들여 놓고 뭔가 분위기가 확 바뀐 샵들이 있습니다. 제가 자전거로 전국일주를 할때 많이 본 샵들입니다. 고가의 자전거나 MTB, 또는 인기모델의 자전거를 팔기 위해서 말이죠. 주인이 바뀌지 않은 이상 의심하세요. 기술력을 의심하는게 아니라 자전거만 들여왔지 천만원이 넘는 공구세트를 들여 놓지않았을 가능성이 아주 높기때문입니다. 샵에 맞는 자전거를 고를는 것도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전국일주를 하던중 크랭크 고장으로 어쩔수 없이 샵을 들렸다가, 자전거 수리하는 모습 보고 깜짝놀랬습니다. 근데 어차피 공구가 없었기때 문에 참았지만 정말 가슴아팠습니다. 막 발로 잡아빼시고 자전거 뒹굴러다니고- - 분명 고가의 자전거들이 걸려있는 샵이였는데도 말이죠.



4. 자전거 인터넷 주문시 주의사항

여러가지 이유로 인터넷으로 주문하실 경우, 자전거의 경우는 비슷하지만 자전거 부품을 따로 구입할 경우 너무 싼 제품은 조심하세요. 분명 기준치가 있습니다. 유독 싸게 파는 부품들을 보면 중국산 싸구려 부품들입니다. 분명 이름과 브랜드도 맞지만 생산지가 다르다는 것이죠. 타이어만 봐도 확실히 이런 타이어가 더 빨리 달아버립니다. 싼데는 이유가 있겠죠 ( 저와 친분이 있는 샵의 사장님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왜 이제품은 이렇게 싸냐고, 그러니까 말씀해주신 답변이였습니다. 제품 팔아서 얼마 남는지까지 영수증 다 보여주시는 분인데 이런거 거짓말 안하시겠죠)



5. 자전거와의 교감

자전거는 바퀴, 프레임, 페달, 핸들, 어느거 하나 빼놓지 않고 너무나 과학적이고 정교한 작품입니다. 그냥 바퀴 두개 달려 굴러다니는 철덩어리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전거 정비 기술력이 분명 필요한 것입니다. 오토바이나 자동차만이 정교한 기계가 아니라는 것이죠. 자전거 허브만 봐도 너무나 섬세하고 놀란만한 기술력이 들어가있습니다. 자전거에 대한 공부, 분명 필요합니다.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 자신이 자전거를 사랑하고 관심 가지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20만원도 안되는 자전거로 돌아다니며 너무나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었습니다. 제가 자전거에 관심을 가져준 보답이라고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샵에서 내 자전거를 함부로 다룬다는 것에 굉장히 민감한것이구요. 고가의 자전거를 타고 갔을때와 일반 자전거를 타고 갔을때의 샵에서의 태도로 인해 싸운적도 한두번이 아닙니다. 다같은 자전거 입니다. 떳떳하게 자전거를 가지고 자전거샵을 못간다면 그샵은 준비가 안된 샵입니다. 좋은 곳에서 자전거를 꼭 구입하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자전거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c_bike_/

녹색운동자전거 홈페이지
www.aboutbike.net


개인적인 경험으로 도움을 드리고자한것이니 확실한 정보가 아니더라도 너그럽게 이해해주세요
by 메칸더방구뿡 2010. 10. 2. 00:02
  • 늡달 2016.10.20 06:48 ADDR EDIT/DEL REPLY

    돈이없어보였는지 어제 방문 했던 샵 주인태도에 맘이 아팠는데 이 글이 위로가 되네요

  • 공공 2018.10.09 10:42 ADDR EDIT/DEL REPLY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