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부품]정보

시마노 무선 속도계 sx-4w 장점 , 단점

by 메칸더방구뿡 2010. 9. 28.




시마노 프로 SX4-W 무선 속도계 (SHIMANO PRO SX4-W)

구성품

시마노 속도계 SX4-W (SHIMANO PRO SX4-W) 는 다른 속도계에 비해 굉장히 컬러풀하게 나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는 디자인, 색을 중요시 했다고 볼 수 있네요. 이정도 가격대에서의 기능은 거의 비슷하니까 말이죠.

기능

기능은, 시계, 현재 속도, 평균 속도, 최고 속도, 이동한 거리, 총 이동한 거리, 이동한 시간이 있습니다. 다른 기능과 마찬가지로 바퀴가 굴러가면 자동으로 켜지는 기능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와일드 라이트 외장형 밧데리와 간섭이 일어 났다는 사실입니다.(밑에 사진 참조) 첫번째 사진이 라이트 사진이고 두번째 사진이 대부분 프레임에 장착하는 외장형 밧데리 입니다. 이 라이트는 정말 밝고 성능이 좋으 라이트기 때문에 문제가 되네요. 외장형 와일드 라이트는 저렇게 2가지가 하나의 세트로 함께 장착을 해야합니다. 첫번째 사진 자세히 보시면 뒷쪽 프레임에 밧데리가 장착된 모습을 찾을 수있습니다. 내장형에 비해 저렇게 밧데리가 나와 있지만 더 지속시간이 오래가고 여러가지로 장점이 있는 라이트입니다.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내장형 밧데리를 추천합니다. ( 완전 개인적인 생각, - -) 어쨌든 제가 말하는 간섭이란, 라이트를 장착하고 전원을 키자, 시마노 속도계가 미친듯이 숫자가 올가갔습니다. 밧데리를 분리하자 다시 원상태로 돌아왔습니다. 이는 캣아이 속도계에서도 간간히 보였다고 하는 증상이지만 제눈으로 확인한 바는 시마노 속도계가 더 간섭을 많이 받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캣아이,시마노,토픽 속도계를 함께 두고 비슷한 거리에서 확인한 결과 시마노 속도계만 간섭을 받았습니다. 이는 제가 실험한 속도계만 간섭이 있는거라고 볼 수 있지만, (같은 모델로 몇개의 속도계를 가지고 확인한 결과가 아니니 오류가 있는 결과입니다.) 눈으로 확인한 사실은 그렇습니다. 와일드 라이트, 시마노 무선 속도계 어느걸 포기하라고 말씀 드릴수는 없지만 제 생각으로는 분명 피해야할 궁합이 아닌가 싶습니다. ( 캣아이 속도계 역시, 와일드 라이트에 들어가는, 과방전이 되는걸 막기위한 부품과 속도계에 들어가는 부품이 같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섭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 무선속도계가 더 비싸고 무선속도계를 외형적으로도 많이 선호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유선속도계가 속편하고 정확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와일드 라이트 702


 
장착 사진

스템이나 핸들바에 간단하게 케이블 선을 이용해서 저런식으로 장착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은 정말 귀엽고 예쁘네요.



다양한 색의 속도계

자전거 부품과 용품을 선택하는 이유중에 자전거와 색의 조화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시마노 속도계는 분명 너무나 매력적인 속도계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능 역시 중요한 기능이 전부 들어있구요. 사실 브랜드와 입증된 속도계를 원하신다면 시마노 회사의 속도계는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제 주위에 속도계를 사용하는 분들은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유선이던 무선이던, 디자인이 좋던 안 좋던 , 역시 모든건 자신이 마음에 들면 최고가 아닐까요^^
도움이 되셨나요? 밑에 꾹~눌러주세요^^ 속도계를 선택하는데 조금이라도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